건축공학전공주임
남 유 진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는 1953년 지역 전문기술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토건공학과'라는 이름으로 개설되어 이듬해인 1954년부터 첫 신입생 모집을 시작으로 올해로 7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1963년 건축공학과 단일 학과로서의 운영체제를 갖추게 되었고, 창의적 사고와 전문적 실무지식을 갖춘 글로벌 건설산업의 리더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실무 중심 학습 환경을 구축해 왔습니다.
본 건축공학과에서는 창의적 사고와 공학적 기초지식에 기반한 문제 분석 능력, 건축공학 전문지식에 기반한 문제 해결 능력, 팀내에서 유기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 팀워크 능력,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업무에 대한 책임의식, 글로벌 건설산업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국제적 마인드를 갖춘 건축공학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저학년에서는 일반교양 및 기초과학분야, 2-3학년에서는 전공이론/실무 관련분야, 3-4학년에서는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및 졸업 과제 등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각종 학습평가 방법을 통하여 지속적인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건축공학과는 건축구조 및 방재, 건축시공재료 및 CM, 건축환경 및 설비로 세부 전공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총 10명의 열정적인 교수진이 국내 최고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무 중심의 전공수업은 물론 학과내 동아리 활동 지원 및 공모전 지도, 개별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과 관찰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교육환경 개선 측면에서는 2010년 준공된 건설관(첨단 수업환경 구축)에서 학생들의 학내외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중/소 강의실, 세미나실, 구조/재료/설비 실험실, 전산실 등 수업관련 공간과 도서실, 학생회실, 동아리실, 휴게공간 등의 학생 지원 공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열정적인 교육과 우수한 교육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졸업 후 대형 건설사, 시행사, 공기업, 공무원, 연구소, 구조/설비설계사무소, 친환경컨설팅사무소 등 다양한 전공관련 분야로 진출하며 그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한 건설 시장의 변화와 혁신적 대학 교육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과 연구 역량을 갖춘 건축공학과 교수진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사회와 건설 시장이 요구하는 핵심 인재와 함께 국가와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미래를 향한 도전을 격려하고 꿈과 희망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따뜻한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02.01.